유통데이터 서비스 플랫폼
Retail Data Service Platform

뒤로가기

유통데이터 소개

유통데이터란

  • 유통산업에서 활용하거나 발생되는 모든 데이터를 의미하며, 본 사업에서는 유통데이터의 가장 근간이 되는 “상품데이터”와 “거래데이터”를 의미함

상품데이터란

  • 대한상공회의소(유통물류진흥원)가 유통표준코드(880바코드)를 기준으로 유통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들의 정보를 표준화된 체계로 수집하여 구축한 데이터
  • 상품데이터 항목은 상품군에 따라 상이하며, 이미지를 포함하여 상품기본정보와 속성정보로 구성되어 있음
  • 상품데이터 샘플은 하단 “바로가기” 사이트에서 확인

거데이터란

  •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에서 구매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수집하고 있는 유형, 무형 상품에 대한 거래데이터를 의미
  • 대량 회원을 보유한 통신사, 금융사, 유통사 등의 모바일지갑 서비스 앱 등을 통해 구매데이터를 수집
    -사전에 소비자들의 동의를 받고 전용 SW를 통해 전자영수증 내역을 거래데이터로 전환
  • 언제(When), 어디서(Where), 무엇을(What), 얼마나(How) 구입했는지에 대한 정보 수집